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마케팅/SA 검색광고

SA광고 키워드추출_노가다 끝에 얻은 현타와 깨달음

by zoeyoon 2024. 6. 25.

오늘 직장에서 키워트추출 해보라는 업무를 받았다. 아무런 가이드도 주지 않고 턱 던져준 업무에 당황스러웠다.
갈피를 잡기 힘들었다.

 

SA광고그룹 안에 키워드를 다 분석하고 어떤 규칙으로 키워드를 뽑아야하는지 하나부터 열까지 다 분석해보았다. 

 (뷰티와건기식 둘 다 다루고 있는 이커머스 광고주여서 계정도 복잡하고 많았다.)

 

어느 정도 감이 잡혀갈 때 즈음 오는 현타..

나름 마케팅 업무에 애정이 많아 아무런 논리적 사고없이 업무를 오퍼레이터 식으로 실행하는 걸 즐기지는 않지만, 맨땅에 해딩하듯 혼자 배우는 것도 과연 시간 효율적인지 의심이 간다.

 

그럼에도 이렇게 삽질하면서 얻은 깨달음과 배움은 있는 듯 하다.

 

https://keywordsound.com/service/keyword-combiner

키워드 조합기

 

키워드사운드 | 키워드 분석 및 키워드 검색량 조회

키워드 분석 및 키워드 검색량 조회 서비스 키워드사운드입니다. 실제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 검색량을 가장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keywordsound.com

https://manage.searchad.naver.com/customers/1636717/tool/keyword-planner

네이버키워드도구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플랫폼

 

manage.searchad.naver.com

https://itemscout.io/keyword

아이템스카우트

 

아이템스카우트 - 스마트스토어 및 이커머스 셀러 키워드 분석 툴

감으로만 제품을 찾으셨나요? 이제는 감에 데이터를 더해 성공만 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itemscout.io

 

금일 키워트 추출을 위해 썼던 유용사이트이다.

네이버키워드도구아이템스카우트에서 노출이 좋은 키워드를 선별하고, 키워드조합기에서 각 노출 좋은 키워드들을 조합하여 추출했다. 문제는 내 브랜드와 제품에 맞는 효율 좋은 키워드를 찾는 거였다. (너무 러프하다싶은 방법...)

 

하루종일 삽질한 나의 키워드 추출 과정.. 뽑아보니 2000개 가량 되었는데, 이게 맞나 싶었다.

DA광고는 많이 다루어봐서 알지만 SA광고는 한번도 다루어보지 못해, 사수의 가이드나 인수인계가 없어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집와서 바로 공부하기

 

1.고객이 원하는 목적에 맞는 키워드 (메인키워드)

ㄴ 브랜드, 서비스, 제품을 설명하는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

 

2.경쟁이 적은 키워드 (서브키워드)

ㄴ 메인 키워드에 명사 형용사,부사가 조합되어 나오는 '경쟁이 적은' 파생키워드

 

먼저 메인키워드부터 잡았어야 했다. 

그것없이 상세페이지에서 일일이 제품효능관련 키워드를 잡아서 조합기에 돌린 것이 문제였다.
메인키워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파워링크 - 광고그룹 - 키워드 - '새키워드'만들기 - 키워드기준연관키워드'에서 잡으면 된다.
 
인수인계해주는 동료는 왜 이 파워링크 기능을 알려주지 않았을까? 부디 다른 사람은 나처럼 당하기 마시길

 

메인 키워드를 잡은 후에 이후 명사, 형용사, 부삭 조합된 서브키워드를 잡아야 했다.

ex)메인 키워드 : 남성티셔츠 / 남성티 / 남성반팔티 / 남성반팔티셔츠 / 

     서브 키워드 : 20대남성티셔츠 / 가벼운남성티셔츠 / 여름남성티셔츠 / 트랜드남성티셔츠 .....

 

나는 정말 아무런 기준없이 하나부터 열까지 명사 형용사 제품이름 다 조합기 돌리고 거르고 있었다. 

그러니 갑자기 방향을 잃고 갈피를 못잡아 방황했다. 내일 다시 업무하면서 해보아야 겠다ㅠㅠ

힘든 하루였다.

 

 

댓글